올봄 황사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황사로 인한 건강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황사에 취약한 호흡기 질환자, 노약자, 어린이 등 건강취약 계층은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도록 하고 부득이 외출을 해야 할 경우에는 황사 마스크를 착용하고, 천식환자인 경우 기관지 확장제를 휴대하고 코로 호흡하도록 하는 등의 건강수칙에 유념해야한다. 

아울러, 일반인도 황사로 인해 결막염, 비염, 기관지천식, 피부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황사 예보, 특보 발령 시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재하고 실내에 빨래를 너는 등 실내 습도를 유지하면서 평소보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외출할 때는 가급적 황사마스크를 착용하고, 콘택트렌즈 보다는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외출 후에는 양치질하기, 얼굴과 손발을 깨끗이 씻는 개인위생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황사 대비 건강수칙 

1. 황사 건강취약계층(천식등 호흡기질환자, 노약자, 어린이 등)은 가급적 불필요한 야외활동이나 외출을 자제하세요. 

2. 창문은 꼭 닫고, 실내 습도를 40-50% 정도로 유지하세요. 

3. 충분한 수분섭취로 건강을 지키세요. 

4. 부득이하게 외출할 때는 황사방지용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코로 숨을 쉴 경우 먼지를 걸러주므로 입보다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좋으며, 콘택트렌즈 대신에 선글라스나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노상 포장마차 등 야외조리 음식은 황사로 오염가능성이 있으므로 가급적 드시지 마세요.



Posted by Daum대구 nobleman

댓글을 달아 주세요